숙소 선택
현지 여행 안내소에 문의해 숙소를 구할 수도 있지만, 성수기에는 반드시 여행 전에 예약을 해야 합니다.
(목표 여행지의 행사, 시기에 따라 방 구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어요;;)
숙소는 기차역이나 지하철역에서 도보 5~10분 거리에 있는 곳을 고르는 편이 편합니다.
비수기에는 숙박비를 흥정해볼 수도 있습니다만, 별로 추천하고 싶진 않아요.
1. 한인 민박
1일 숙박료는 도미토리(4〜6인실) 기준 30~35 유로 (4~5만 원) 정도.
아침과 저녁 식사를 무료 제공 합니다.
민박을 고를 때는 인터넷 카페 등에서 검증받은 전문 민박집이나 여행을 다녀온 경험자들이 추천하는 곳을 이용하는 게 안심이 됩니다. 성수기에는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하며, 예약금은 하루치만 지불 하고, 마음에 안 들면 다른 곳으로 옮기도록 합니다. (성수기나 행사시기면 이것도 어려운게 현실이지요, 열심히 랜선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민박집 이 2〜3층 건물이면 맨 위층 방을 신청하도록 합니다. 유럽은 오래된 건물이 많아서 아래 층일 경우, 계단 소리로 숙면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공간이니 당연히 공중도덕을 지키고, 특히, 화장실을 장시간 사용해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삼가도록 합니다.
(일부 여행객들 후기를 보면 샤워 시간에 따라 클레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민박집 주인이 불친절 하거나 서비스가 엉망이면 당당히 권리를 주장해야 합니다.
호텔처럼 금고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소자품에 반드시 유의하도록 합니다.
민박집에서 각종 투어 등의 할인쿠폰을 제공하니 이를 잘 활용하면 더욱 양질의 여행이 되겠지요?
(저의 경우에는 중간중간 한식, 집밥이 그리울 경우 많이 활용했었어요!)
2. 유스호스텔
배낭여행객이 가장 선호하는 숙소 1일 숙박료는 도미토리(6~10인실) 기준 20-40유로 (3~5만 7,000원).
호스텔에 따라 조식 제공 여부가 다릅니다. 하지만 취사도구가 갖추어져 있어 음식 재로 만 있으면 얼마든지 훌륭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북부, 중서부 유럽의 유스호스텔은 시설이 양호하지만, 남부(동부) 유럽은 시설이 약간 떨어집니다. 화장실(샤워실)은 공용이며, 개인 사물함은 도미토리 내 또는 복도에 설치되어 있다.
호스텔에 따라 회원에게만 개방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이용할 경우, 한국에서 미리 회원증을 발급받도록 합니다. 유스호스텔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합니다. 공식 유스호스텔은 규정 시간을 엄격하게 지키니 유념합니다. 보통 체크인은 07:30 ~ 09:30 (체크아웃도 동일)과 17:00~21:00입니다. 21시 후 문을 잠그는 곳도 있으니 예약할 때 반드시 체크인/체크아웃 시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숙소이니 소지품에 유의하도록 합니다. 소자품(가방)은 라커에 넣어 자물쇠로 잠그고 귀중품은 늘 몸에 휴대하고 다닙니다.
전 세계 유스호스텔 https://hihostels.com/
각종 유스호스텔 https://www.aohostels.com/
헝가리(부다페스트) https://miszsz.hu/en/
영국(런던) https://www.yha.org.uk/
독일(뮌헨) https://www.jugendherberge.de/
프랑스(파리) https://www.hifrance.org/
스위스(취리히) https://www.youthhostel.ch/de/
이탈리아(로마) https://www.ostellionline.net/en/
3. 체인 호텔
유럽은 시설이 좋고 숙박료가 저렴한 체인호텔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깔끔한 현대식 시설이라 외국인 여행자들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Accor Hotel의 경우, 체인별 숙박료는 머큐어(Mercure)/노보텔(Novotel)>이비스(Ibis)>이비스 버짓(Ibis Budget)/포뮬1(Furmule1) 순서입니다.
이비스 버짓과 포뮬1은 1실 3인 숙박이 가능합니다. (1실 1인과 1실 3인이 큰 차이가 없으므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숙박료는 파리 기준 약 40 유로〜. 지방은 약 30 유로〜.
이비스 버짓과 포뮬1의 경우, 대부분 외곽에 위치해 있어 자동차가 아니면 이용하기 힘듭니다.
이비스, 이비스 버짓, 포뮬1
https://all.accor.com/south-korea/index.ko.shtml
4. 일반호텔
요금이 2인 1실 기준이므로 2인이 이용하는게 가장 경제적입니다. 국내외 호텔 예약 전문업체를 이용하면 정상 요금의 40~60% 할인된 가격에 예약할 수 있습니다.
- 호텔예약사이트
각 사이트를 비교해 저렴한 곳을 이용하되, 만약의 경우, 피해보상을 위해 가급적 국내에 등록된 업체에 예약하도록 합니다. (불편사항이 발생하면 해외호텔의 경우, 대응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호텔패스 http://www.hotelpass.com/default.asp
아고다 https://www.agoda.com/ko-kr/
트립어드바이저 https://www.tripadvisor.co.kr/
익스피디아 https://www.expedia.co.kr/
호텔스닷컴 https://kr.hotels.com/
※ 반드시 챙겨야할 것! 그것은 바로 바우처!!
바우처(Voucher)란 호텔의 예약과 숙박료 지불을 끝냈음을 뜻하는 호텔 예약 확정서입니다. 호텔 예약 대행사나 여행사에서 발급하는 서류인데, 이를 가지고 호텔에서 체크인하면 된다.
결제 후 보통 12시간 이내에 이메일로 바우처가 전달됩니다. 보통 현지어와 한국어로 되어 있어 알아보기 쉽고, 현지에서 지불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체크인 때에도 매우 수월해집니다.)
'해외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 고슬라어 마녀 전설을 마주하는 중세 여행 팁 (0) | 2024.06.25 |
---|---|
여행 짐 꾸리기의 모든것! 바로 알아보기!! (0) | 2024.03.14 |
여행준비! - 유럽 28개국 철도패스: 유레일패스, 할인 혜택 및 사용방법 안내 (0) | 2023.08.02 |
여행 경비 줄이는 노하우: 저렴한 항공권 예약 팁과 현지 저가 항공 (0) | 2023.07.31 |
유럽 여행의 시작, 여권, 증명서, 보험 그리고 여행경비 준비하기 (0) | 2023.07.24 |